안녕하세요, 신·논현 부부 상담을 하는 힐 다임 심리 상담 센터입니다.나이에 2회 행해지는 명절이 지나면 명절 부부 싸움을 시작으로 당분간 부부가 갈등하고 이혼까지 원하게 된 및 상담 문의를 많이 줍니다.오랜만에 가족을 만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야 했다 명절에 우리는 왜 이런 안타까운 결정을 할까요?명절을 지나서 이혼을 결심한 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결혼 7년째 명절마다 나와 친정집은 홀대하였다.내가 외동이라 집은 어머니가 혼자 요리를 만들어 우리만 기다리고 있지만 시부모는 그것을 알면서도 오후 늦게 되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가라고 합니다.남편에게 친정 부모님을 기다릴테니 조금만 빨리 가라고 해도” 그렇게 시댁이 싫으냐”라고 야단 맞고 왔습니다.이번에도 제사까지 빠짐없이, 오후에 남편에게 가려고 눈치를 보게 하지만 시어머니라는 말이 지난 달 결혼한 시누이가 저녁에 와서 얼굴을 보고간다는 거죠.남편을 부르고 힘들기도 하고, 친정 부모님을 기다리고 있으니까 간다고 하면, 정말 가려면 혼자 먼저 가겠다고 하셨습니다.혼자 가란 말을 스스럼없이 말하는 남편이 어이 없어 아이를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고 왔습니다.정말 가면 자신은 무엇이 되느냐고 따지러 온 남편과 크게 싸워전화하고 외치는 시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며 이혼을 결심했어요.
안녕하세요 신논현 부부상담 힐다임 심리상담센터입니다.1년에 두 번 이뤄지는 명절이 지나면 명절 부부싸움을 시작으로 한동안 부부가 갈등을 겪다가 이혼까지 바라게 됐다며 상담 문의를 많이 줍니다.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 행복한 시간을 보내야 했던 명절에 우리는 왜 이런 안타까운 결정을 할까요.명절을 지나 이혼을 결심한 한 사람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결혼 7년차, 명절마다 저와 친정은 푸대접을 받았습니다. 제가 외동이라 친정은 엄마가 혼자 음식을 만들고 우리만 기다리고 있는데 시부모님은 그걸 알면서도 오후 늦게 가서 마지못해 가라고 합니다. 시댁 부모님을 기다리고 있으니 조금만 일찍 가자고 해도 ‘그렇게 시댁이 싫으냐’는 핀잔을 들어왔습니다. 이번에도 제사까지 거르지 않고 오후가 돼서 남편한테 가려고 눈치를 보는데 시어머니라는 말이 지난달에 결혼한 시누이가 저녁에 오니까 얼굴 보고 가라고 하더라고요. 남편을 불러서 힘들기도 하고 친정 부모님을 기다리고 있으니까 가자고 했더니 정말 가고 싶으면 혼자 먼저 가라고 하더라고요. 혼자 가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하는 남편이 어이가 없어 아이를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진짜 가면 자기는 뭐가 되냐고 따지러 온 남편과 크게 다퉜고, 전화해서 소리치는 시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며 이혼을 결심했습니다.
부부에게는 전 가족과 현재 가족이 있습니다.결혼하기 전의 가족관계를 전 가족이라고 하는데, 결혼을 하면서 기존의 가족관계에서 독립적으로 얼마나 적절한 거리를 잘 유지하고 있는지를 ‘전 가족 분화 수준’이라는 심리학적 용어로 표현합니다.먼 가족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정서적으로 부모에게 종속되어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두 성인이 새로운 가정을 꾸린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아들과 누군가의 딸이 부부가 된 것입니다.원가족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울 경우에는 고부간 갈등이 심해지거나 장서간 갈등이 생겨 부부 두 사람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신논현 부부 상담을 찾는 부부 중에서도 이처럼 원가족으로부터 정서적 독립이 이뤄지지 않아 부부가 오랫동안 갈등을 겪으며 찾아오기도 합니다.젊은 부부뿐만 아니라 수십 년을 함께 살아온 중년 부부나 노년에 접어든 부부도 여전히 명절 부부 갈등으로 오랫동안 상처받고 상처받으며 싸워오곤 합니다.
명절 부부싸움이 가족 간의 관계를 이유로 다투게 된다면 부부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둘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부모님과 형제를 바탕으로 하는 전 가족도 소중한 가족이지만, 제 남편, 제 아내, 제 자녀로 구성된 현재 가족이 있기 때문에 가족에 관련된 것에 대해 선택이 필요할 때 어떤 부분을 최우선으로 둘지 고민하고 결정해야 합니다.부모님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생각할지, 배우자의 마음을 우선순위로 둘지, 배우자의 우선순위는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순위에 대해 스스로 결론을 내린다고 해서 배우자의 동의 없이 모든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약 부모님이나 가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더라도 양쪽 마음이 상하지 않도록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신논현 부부의 상담에서 소개한 사연 속의 이야기처럼 시가지 사정으로 처가에 일찍 갈 수 없는 경우에는 명절 전주에 미리 가서 함께 시간을 보낸 후에 당일에는 조금 여유를 가지고 가는 식으로 말이죠.
부부가 서로의 대화를 통해 서로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좀 더 나은 상황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만들어야 명절 부부싸움을 막을 수 있습니다.그리고 부부의 성격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배우자의 성격을 생각하지 않고 상황 개선을 요구하는 것도 신논현 부부 상담을 진행하면서 많이 볼 수 있는 상황 중 하나입니다.배우자가 적절한 선에서 갈등의 중재자 역할을 해주면 좋겠지만 거절이나 자기주장을 잘 못하는 성격이거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는 것을 힘들어하는 성격일 수 있습니다.
명절 부부싸움 같은 경우는 한 번의 명절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이 쌓이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번 명절을 통해 마음이 상한 분들이 있다면 자신의 상처에만 집중하지 말고 행복한 가족을 위해 상담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저희 신논현부부상담힐다임심리상담센터에서는 부부간에 생기는 갈등에 대한 상담은 물론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신논현 부부상담에 관심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주세요.명절 부부싸움 같은 경우는 한 번의 명절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이 쌓이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번 명절을 통해 마음이 상한 분들이 있다면 자신의 상처에만 집중하지 말고 행복한 가족을 위해 상담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저희 신논현부부상담힐다임심리상담센터에서는 부부간에 생기는 갈등에 대한 상담은 물론 가족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신논현 부부상담에 관심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