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기록] 학생 통계 교육에 유용한 사이트 (feat. 이지통계, Kosis통계놀이터, Gapminder 등)

안녕하세요! 외차속타 5년차 초등학교 교사 흑표범 선생님입니다.

안녕하세요! 외차속타 5년차 초등학교 교사 흑표범 선생님입니다.

픽사베이

오늘은 학생 통계 교육에 유용한 사이트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통계라는 단어가 학생, 교사에게 모두 낯설고 어려운 만큼 느껴질 것입니다.통계라는 것이 우리 생활에 친숙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느끼게 하는 사이트가 있거든요.오늘은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게요.같이 볼까요? 이지 통계

여러분께 첫 번째로 소개드릴 사이트는 이지 통계입니다.이지통계는 EBS에서 만든 통계교육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검색

위 사진에서 [초등학교용 이지 통계] 를 클릭합니다.이지 통계의 장점은 굳이 로그인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지 통계

상단의 [교과서 표현]을 클릭하시면 교과서에서 보는 장면이 재현됩니다.예를 들면 교과서에서 보는 것과 같은 그래프를 중심으로 바뀌는 방식입니다.ㅎㅎ 아이들에게는 조금 더 친근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시작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지 통계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초등생이라면 더욱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만.여기에서 표의 제목과 항목, 수량은 수정할 수 있습니다.표에 자료 값을 입력하고 그래프로 바꾸면 여러 형태의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실제로 이 활동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교과서에서 연필로 그리면 좋은데 굳이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렇습니다.실제로 교과서에서도 그래프를 그리는 활동은 충분히 제시되고 있는데, 학생들에게도 직접 그리는 것이 더 쉽고 낯익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교육 과정 문서에서는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고 그래프를 그리는 것을 모시고 있습니다.이는 연필로 그릴 때, 그래프를 정교하게 그릴 수 없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좀 더 정교한 정밀하게 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에서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면 좋은 일을 모시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는 학년으로 이지 통계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사실 어려울 정도로 자주 연습해야 나중에 잘할 수 있거든요. Kosis 통계 놀이터

두 번째로 소개할 통계교육 사이트는 [Kosis 통계놀이터]라는 사이트입니다.이 사이트는 학생들이 통계가 우리 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검색

학생들의 동기유발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음 화면과 같이 다양한 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코시스 통계 놀이터

사실 통계수치가 가장 활용되고 있는 교과목이라면 사회교과서는 빼놓을 수 없죠?비주얼 통계를 보면 각 학년별로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다양한 통계 수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과서에서는 촌락과 도시에 대해 배웁니다.이와관련해서통계자료를제시하고있네요.한번 들어가볼까요?kosis 통계 놀이터처럼 학생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각종 자료가 있어 수업에 활용하기 좋은 Kosis 통계 놀이터! 많이 활용해 보세요. Gapminder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통계교육 사이트는 Gapminder라는 사이트입니다.이 사이트는 외국에서 만든 사이트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도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그래도 소개는 해드릴게요.네이버 검색 Gapminder에서 다양한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유용한 기능은 [Animating Data]라는 기능입니다.이 기능을 누르면 연도별 통계적 변화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굉장히 특이한 것은 100년 전 통계자료도 제시한다는 점입니다. ㅎㅎ갭마인더아래 가로축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아래 사진의 경우 [income] 이라고 수입항목입니다.1800년도부터 현재까지의 통계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간단히 말해서, 국내 총생산량 통계 자료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군요.갭마인더이 자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에게 의미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학생 통계 교육의 필요성?사실 왜 통계교육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습니까?흑표 선생님도 통계교육 연수를 받기 전까지는 굳이 통계교육을 해야 하나? 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그러나 통계교육연수를 통해 몇 가지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통계를 배우는 것은 향후 사회에 대해 유의미한 예측을 하기 위함이고, 그리고 우리 생활의 문제점을 통계(데이터)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통계적 자료는 즉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이를 통해 현재 사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경향성이나 추이 또한 미래로 갈수록 우리는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예측하기 힘들겠지만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예측을 할 수 있겠죠. 따라서 통계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합니다.초등학교 차원에서 유의미한 통계교육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그러나 통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만이라도 학생들에게 일깨워 준다면 분명 아이들은 이전보다 통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배우려고 할 것입니다.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저는 이번에도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여러분 안녕하세요!초등학교 차원에서 유의미한 통계교육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그러나 통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만이라도 학생들에게 일깨워 준다면 분명 아이들은 이전보다 통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배우려고 할 것입니다.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저는 이번에도 여러분께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여러분 안녕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